서버관리

KT홈허브에 ipTIME 공유기를 연결하여 멀티브릿지(리피터) 모드로 사용하기

2020. 1. 1. 22:02


반응형

한 집에 방이 여러개인 경우 특정 구역에서는 와이파이가 제대로 잡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용하는 KT홈허브에 ipTIME 공유기를 연결하여 멀티브릿지(리피터) 모드로 사용하면 ipTIME이 KT홈허브에서 받은 와이파이 신호를 증폭하여 음영 구역에서도 와이파이나 유선 인터넷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인터넷이 꼭 KT가 아니더라도 SK나 LG도 자체 허브(AP)에서 이러한 기능을 지원할텐데 일단 제가 사용하는 KT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위 그림을 보시면 좌측 KT홈허브 관리자 페이지(http://homehub.kt.com:8899) 접속 > 로그인 (ID : ktuser / PW : homehub) > 상태정보 > 시스템정보를 보시면 IP정보는 다르겠지만 다음과 같은 내용이 표시됩니다.

 


  • IP 주소 : KT홈허브의 IP 주소이며 이 홈허브에 연결된 노트북, 스마트폰의 게이트웨이(Gateway) 주소 이기도 합니다.
  • DHCP IP 범위 : 보시는 것처럼 코넷, 프리미엄과 같이 두 그룹으로 나눠져 있는데 장비 간 IP 충돌을 피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저는 ipTIME에 저 범위 외부에 있는 IP주소인 172.030.1.61을 수동으로 입력해서 사용하겠습니다.

 

 

일단 ipTIME 설정을 하기에 앞서 이곳에 들어가서 (http://iptime.com/iptime/?page_id=126) 자신의 공유기 모델명으로 최신 펌웨어를 다운받아 ipTIME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서 업데이트를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 다음 무선 랜 관리 > 무선확장설정 > 무선 확장 방식에서 KT홈허브의 와이파이 선택 > 인증 및 암호화 선택 (잘 모를 시 KT홈허브 관리자 페이지 들어가서 확인) > 암호 입력 및 적용을 하면 곧 위와 같이 무선 브리지 연결이라는 성공 메시지와 함께 채널과 수신감도가 %로 표시됩니다.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은 KT홈허브와 ipTIME 공유기 각각 다른 대역의 와이파이 밴드를 사용하도록 지정하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KT홈허브는 5 GHz 밴드만 활성화하고 2.4 GHz 밴드는 비활성화하는 대신 ipTIME에서 2.4GHz 밴드를 활성화하고 5 GHz는 비활성화 하는 방식입니다. 만약 KT홈허브와 ipTIME이 멀티 브릿지로 연결된 상태에서 밴드 대역까지 같아지면 서로 전파간섭 현상이 나타나서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에서 해당 와이파이에 제대로 접속할 수 없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해당 밴드 내에 채널을 바꾸는 방식으로 조절을 할 수 있지만 수동으로 일일이 관리하기가 어렵기도 하고 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닌 것 같습니다. 확인해본 결과 ipTIME 에서 채널을 자동으로 설정해도 KT홈허브와 전파간섭 현상이 발생해서 제대로 와이파이에 접속할 수 없었습니다. 이 방법 말고도 ipTIME의 와이파이 송출 기능은 꺼버리고 유선으로만 연결되도록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KT홈허브와 ipTIME이 서로 동일한 제조사(모델)이었다면 전파 간섭이 일어나지 않도록 자체적으로 기능을 지원해주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이제 ipTIME에 IP 주소를 수동으로 부여해줄 차례입니다. 고급 설정 > 내부 네트워크 설정에 들어가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 내부 IP주소 : ipTIME에 할당할 IP주소. 리피터로 동작하기 때문에 KT홈허브와 동일한 IP 대역이어야 함. IP 주소는 위에서 확인했던 것처럼 KT홈허브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코넷, 프리미엄용 DHCP IP 대역 외부에 있는 IP를 임의로 선택했음.
  • 서브넷 마스크 : 보통 255.255.255.0 으로 설정해주면 됨.
  • 허브/AP모드 내부 게이트웨이 옵션 선택
  • 내부 게이트웨이 : KT홈허브에 부여된 IP 주소를 그대로 입력. 잘 모를 경우 KT홈허브 관리자 페이지 > 장치설정 > 네트워크 관리에서 확인 가능.
  • 내부 기본 DNS : 보통 KT홈허브에 설정된 것과 동일한 DNS 주소를 입력하면 됨.

 


IP 주소 입력이 끝났으면 DHCP 서버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고급 설정 > 네트워크 관리 > DHCP 서버 설정). 저는 일단 ipTIME에 연결할 클라이언트가 노트북 1대 뿐이고 KT홈허브의 DHCP 서버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일부러 ipTIME에서 DHCP 서버를 비활성화하고 해당 노트북에 IP를 수동으로 부여해주었습니다. 만약 DHCP 서버를 사용하고 싶다면 KT홈허브에서 이미 사용 중인 DHCP IP 대역 외의 남은 IP 대역을 ipTIME에 설정해주면 됩니다.

 

DHCP 구분

DHCP IP 사용 범위 

KT홈허브 / 코넷 IP 범위

172.30.1.1 ~ 172.30.1.60

KT홈허브 / 프리미엄 IP 범

172.30.1.128 ~ 172.30.1.148

ipTIME / 남은구역 IP 범위

172.30.1.61 ~ 172.30.1.127

혹은

172.30.1.149 ~ 172.30.1.253

 

이제 노트북과 ipTIME 사이에 UTP 케이블을 연결하면 아래와 같이 와이파이 이름으로 유선 연결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작성자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