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 트러블슈팅

컴퓨터 포맷(교체)하기전 반드시 백업해야할 자료들

2017. 6. 27. 23:48


반응형

컴퓨터를 쓰다보면 바이러스에 걸리거나 느려지고 문제가 생겨서 포맷을 해야하는 경우 혹은 새 컴퓨터를 구매해서 기존의 데이터를 새 컴퓨터로 옮겨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기존 컴퓨터를 대책없이 포맷해서 다 날려버리는건 책상으로 비유하지면 마구 어지러진 책상위의 물건들을 그냥 쓰레기통에 버리는것과 같습니다. 만약 그 물건들 사이에 소중한 추억이 담긴 사진이 있었다면? 혹시 돈이라도 있었다면? 중요한 문서라도 있었다면? 큰일이겠죠? 그래서 책상을 정리하기전에 중요한 물건은 따로 보관을 해야하듯이 포맷을 하기전에도 중요한 파일들을 항상 백업을 해야합니다. 저도 포맷을 하기전에는 항상 따로 백업해놔야할 파일들의 목록을 작성합니다. 그리고나서 그 파일들을 외장하드나 USB메모리로 옮기거나 클라우드 저장소에 보관을 하고나서 포맷 후 원상복귀 시키거나 새 컴퓨터로 복사를 해줍니다. 다음은 대표적으로 백업해놓아야 할 자료들을 적어봤습니다.

 

 

 1. 즐겨찾기 목록

즐겨찾기에 자신이 자주 찾아가는 사이트들을 보관하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쓰시면 메뉴에서 '파일 >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 > 즐겨찾기 내보내기' 를 하시면 즐겨찾기 목록이 웹페이지파일(bookmark.htm) 로 만들어집니다. 이 목록을 불러들일때는 메뉴에서 '즐겨찾기 가져오기'  하면 됩니다.크롬을 쓰신다면 두가지 경우가 있는데 자신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서 사용을 하신다면 구글 서버에 즐겨찾기 리스트가 자동으로 저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굳이 즐겨찾기 목록을 추출할 필요 없이 새 컴퓨터에서 크롬 설치 후 자신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기존에 저장되 있던 모든 즐겨찾기 목록이 저절로 복구되지만 만약 크롬에 구글 계정을 로그인해서 사용하지 않는다면 'Ctrl + Shift + O' 를 누르신 후 북마크 관리자가 뜨면 메뉴의 '구성'버튼을 누르고 목록 맨 아래 'HTML 파일로 북마크 내보내기'를 선택해 북마크 파일을 백업해 놓습니다. 다시 불러들일 때는 같은 메뉴에서 'HTML 파일에서 북마크 가져오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디지털 카메라(스마트폰)로 찍은 사진들

디카나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파일들은 컴퓨터로 관리하기에는 편하지만 필름사진처럼 물건으로 남는게 아니라서 한번 지워지면 정말 난감합니다. 그래서 그런 사진 파일들은 평소에도 바로바로 외장하드나 USB,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보관하는게 좋습니다. 포맷하기 전에도 마찬가지고요. 요즘 같은 경우 외장하드 가격이 점점 떨어지는 추세라 부담없이 마련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바탕화면과 내문서의 자료들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사용자가 바탕화면이나 내문서에 사진, 음악, 동영상, 문서 등 개인적인 자료들을 많이 보관하는데요. 이런 개인적인 자료들을 깜빡해서 잃게되면 정말 하늘이 무너지는 기분이겠죠? 잊지 말고 분류별로 혹은 각자만의 방식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두면 편리합니다.

 

 

 4. 프로그램 환경설정, 플러그인 파일

프로그램마다 자신의 사용 방식에 따라 각종 환경설정이나 셋팅 파일이 따로 저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이때 환경설정 파일들을 날려버리면 새로 설치할때마다 일일이 다시 셋팅을 해줘야 하는데 꽤 성가신 작업입니다. 이런건 'C:\Program Files' 혹은 'C:\Program Files (x86)' 로 들어가서 해당 프로그램의 폴더를 일일이 찾아서 복사해둡니다. 프로그램마다 이런 파일들의 형식이 다르기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못드리겠지만 프로그램에 따라 메뉴에 자체적으로 셋팅값을 파일로 내보내고 불러들이는 기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 프로그램의 경우 외부 플러그인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도 잊지 마시고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5. 공인인증서

은행거래나 인터넷 쇼핑에 필수적인 공인인증서는 파일로 보관되기 때문에 포맷하기전 백업이 필요합니다. 물론 날라가더라도 다시 재발급이 가능하지만 그 과정이 복잡하고 귀찮습니다. 공인인증서의 경로는 'C:\Program Files\NPKI\yessign' 인데, 그냥 'C:\Program Files\NPKI' 를 통째로 복사하셔도 됩니다. 사용자에 따라 공인인증서 외에도 신용카드 정보파일 같은게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혹은 인증서 창이 뜨면 직접 인증서를 추출하는 기능이 있는 경우도 있으니 거기서 작업을 하셔도 됩니다.

 

 

 7. 폰트 파일

가장 놓치기 쉬운 것 중 하나입니다. 웹디자인이나 포토샵같은 그래픽작업 하시는분들에게는 폰트가 중요한데요. 무료 혹은 유료로 오랜시간에 걸쳐 공들여 모아둔 나만의 폰트 컬렉션들이 포맷으로 한번에 날아갈수도 있습니다. 'C:\WINDOWS\Fonts' 에서 일일이 확인하신후 백업하세요. 

 

 

 8. 프로그램 목록

컴퓨터를 다양한 용도로 쓰시는분들을 보면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이 깔려있습니다. 특이한 프로그램에 관심이 많으시거나 컴퓨터를 잘 다루시는 분들은 이런저런 경로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나중에는 자기가 무슨프로그램을 깔았었는지 기억이 안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때 포맷을 하고 예전의 환경으로 다시 만들어 놓으려면 지금 현재 컴퓨터에 깔린 프로그램 목록들을 미리 작성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에 들어가서 프로그램이름을 보고 작성하거나 간단히 스크린샷을 해서 그림파일로 보관했다가 포맷후에 다시 참고하고 설치할수 있게끔 하면 편리하겠죠?

 

 

 9. 그밖에 중요한 자료들

그밖에 어떤자료가 있을까요? 아주 깊숙한곳에 숨겨놓은 파일들을 잊으시면 안되겠죠? 쉿! 나만 알고 있는 소중한 수집품. 잊지 마세요.

반응형

작성자

공유

댓글